CPU Scheduling
-Scheduling criteria
-CPU utilization(CPU 이용률): CPU가 얼마나 이용되는지
-Troughput(처리율): 시간당 몇개의 작업이 끝나는지
-Turnaround time(반환시간): 처음시작부터 종료될때까지 걸린시간(대기시간 포함)
-Waiting time(대기시간): Ready queue에서 얼마나 기다렸는지
-Response time(응답시간): 실행후 처음 응답이 나올때까지 걸린 시간
CPU Scheduling Algorithms
-First-Come-First-Served(FCFS)
-Simple-Fair
-Convoy Effect(호위 효과): 앞에 긴 작업으로 인해 종속적으로 오래 기다림
-Non-preemptive
-Shortest-Job-First(SJF)
-Best but Unrealistic
-Preemptive or Non-preemptive 가능
-Shortest-Remaining-Time-First(SRTF)이라고도 함
-Priority
-Low number represents High priority
-Preemptive or Non-preemptive 가능
-Internal or External Condition
-Problem(starvation:기아): 차례가 안옴 → Solution(aging): 우선순위 높여줌
-Round-Robin
-TTS(Time-Sharing-System)
-△: Time Quantum(Time slice)에 따라 성능 좌우
-Only Preemptive
-Multilevel Queue
-Single ready queue →several separate queues
-각각의 Queue에 절대적 우선순위 또는 CPU Burst Time 차등배분
-각 Queue는 독립적인 Scheduling 정책
-Multilevel Feedback Queue
-여러개의 Queue
-다른 Queue로의 점진적 이동(Feedback)
-모든 프로세스는 하나의 입구로 진입
-과도한 CPU time 사용시 다른 Queue로 이동
-기아상태 우려시 우선순위 높은 Queue로 이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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