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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 프로그래밍/HTTP

URI와 웹 브라우저

URI

-Uniform: 리소스 식별하는 통일된 방식

-Resource: 자원, URI로 식별할수 있는 모든것(제한 없음)

-Identifier: 다른항목과 구분하는데 필요한 정보

 


URI

URL(Resource Locater:리소스가 있는 위치지정) URN(Resource Name:리소스에 이름 부여)

e.g. URL(foo://example.com:8042/oveer/there?name=ferret#nose)

       URN(urn:example:animal:ferret:nose): 거의 안씀

 

분석

https://www.google.com/search?q=hello&hl=ko

scheme://[userinfo@]host[:port][/path][?query][#fragment]

 

scheme

-주로 프로토콜 사용

-프로토콜: 어떤 방식으로 자원에 접근할 것인가를 약속 규칙 e.g. http, https, ftp등

-http는 80포트, https는 443 포트를 주로 사용(생략가능)

-https는 http에 보안추가(secure)

 

userinfo

-URL에 사용자정보를 포함해서 인증(거의 안씀)

 

host(호스트명)

-도메인명 또는 IP 주소 직접 사용가능

 

port

-접속 포트(일반적으로 생략)

 

path

-리소스 경로, 계층적 구조

-e.g. /home/members/100

 

query

- key=value 형태

- ?로 시작, &로 추가 가능 e.g. keyA=valueA&keyB=valueB

- query parameter, query string 등으로 불림, 웹서버에 제공하는 파라미터(string 형태)

 

fragment

-html 내부 북마크(중간쯤으로 순간이동) 등에 사용(서버 전송X)

 

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

https://www.google.com/search?q=hello&hl=ko

1.DNS 조회, PORT 조회 -> IP: 200.200.200.2, PORT: 443

2.HTTP 요청 메시지 생성( GET /search?q=hello&hl=ko HTTP/1.1 HOST: www.google.com 

3.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전달(TCP/IP 연결(SYN,ACK), 데이터 전달)

4.TCP/IP 패킷 생성(출발지 IP, PORT, 목적지 IP, PORT), HTTP 요청 메시지 포함

5.인터넷 망으로 쏨

6.서버가 패킷을 받고 HTTP 메시지 해독, HTTP 응답 메시지 생성

HTTP/1.1 200 OK
Content-Type:text/html;charset=UTF-8
Content-Length: 3423

<html>
  <body>...</body>
</html>

7.서버가 TCP/IP 패킷 생성 하여 HTTP 응답 메시지 클라이언트에 전달

8.웹 브라우저 HTML 렌더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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